총 게시물 301건, 최근 0 건
   

중등 디모데 양육의 필요성과 목적

글쓴이 : 빈들샘 날짜 : 2016-08-01 (월) 18:04 조회 : 876
글주소 : http://www.godteachers.net/gongji/2757
중등양육지원팀장 권순근
1. 중등디모데 양육의 필요성과 목적
1)청소년의 상황은 어떠한가?
신앙을 가진 10대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은 학교, 가정, 교회일 것이다. 그런데 많은 10대들이 공부에 대한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의 문제(폭력, 왕따등)로 학교에 가기 싫어하며, 행복한 보금자리여야 할 가정에서도 부모와의 세대차이, 소통의 부재로 인해 겪는 상처가 늘어가고 있다. 또한 교회에서도 아이들은 신앙에 관심이 없고 그저 의무적으로 부모님을 따라 교회를 다니거나 흥미를 느끼지 못한 채 중도에 신앙을 포기해 버리기도 한다. 가정과 학교, 교회의 본질이 왜곡되고 그 어느 곳도 10대 청소년을 끌어안지 못하는 상황에서 아이들은 스마트폰, 게임, 왜곡된 성 등 세상 문화의 집중적인 포화에 바른 가치관을 상실하고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물결같이(1:6) 심한 혼란에 빠져있다.
 
2)디모데양육이란 무엇인가?
예수님은 승천하시기 전 모든 민족으로 제자를 삼고 당신이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는 지상명령(至上命令)을 주셨고(28:18~20), 바울은 그의 제자 디모데에게 듣고 배운 바를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라고 권하고 있다.(딤후2:2) 이러한 명령을 따라 하나님의 교사들은 하나님의 형상을 가진 디모데를 양육한다. 학교에서 교사가 선발한 학생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으로 양육하는 모든 활동을 디모데양육이라고 한다.
 
3)디모데양육의 목표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형상으로서 죄로 인하여 깨어진 하나님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것이며 (1:26~27) 그리스도를 닮은 온전한 사람으로서 성숙한 그리스도인이 되는 것이다.(4:13) 정리하면 우리가 양육하고자하는 디모데는 성경적인 지식을 배우는 학생이 아니라 성경이 말하는 바를 바르게 알고 아는 것을 행할 줄 아는 기독학생을 말한다.
 
4)학교에서 양육이 꼭 필요한가?
신앙이 교회 안에 갇힌 지 오래되었다. 교회에서 신실한(?) 아이들도 학교에서는 전혀 그리스도인 됨을 나타내지 못한다. 학교에서 교사들이 자신의 삶을 보여주고 학생의 삶에 간섭할 수 있다면 그들은 더 능동적인 그리스도인으로 살아갈 것이다. 사회의 전 단계인 학교에서 기독학생의 삶을 잘 살아낼 수 있다면 그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충실히 자신의 소명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2. 중등디모데 양육의 요소들
1)누가 할 것인가?
하나님의 교사들에 소속된 교사들이다. 개인적인 차원에서 얼마든지 학교에서 모임을 진행할 수 있지만, 디모데양육은 하나님의 교사들이라는 공동체 안에서 소속감과 소명을 가진 교사에 의해 실현된다. 그러므로 디모데를 양육하는 교사는 교사양육과정과 정기모임에 참여하여 먼저 훈련을 받아야하고, 디모데양육에 대한 거룩한 부담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교사여야 한다.
 
2)어디서 할 것인가?
학교 안에서 찾아보자. 초등과 달리 교실에서 모임을 하기 엔 쉽지 않지만, 학교 내 특별실을 이용할 수 있다. 학교상황에 따라 교회, 교사의 집이나 인근 외부장소에서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학교라는 공간은 학생들과 교사들의 공동공간으로써 디모데양육의 의미를 더 부여할 수 있는 곳이 된다.
 
3)누구를 양육할 것인가?
선발된 학생들이다. 중등 특성상 디모데선발과정을 거치기가 어렵지만 디모데양육에 대한 이해, 모임에 대한 책임과 의무 등을 충분히 이해하고 학부모의 동의를 받은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좋다.
 
4)양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기본적인 신앙 개념과 기독학생으로서의 삶(세계관)에 관한 내용이다. 양육교재로는 2009년에 발행된 중등용 작은제자가 있고 새로운 필요성에 의해 2016년 보증판을 준비 중에 있다. 중등 작은제자의 내용은 아래와 같다.
매일 주님과 동행하는 청소년 - 말씀묵상훈련
말씀과 삶으로 증인이 되는 청소년 전도훈련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교회의 울타리 안에서 성장해가는 청소년
-하나님, , 예수님, 성령님, 성경, 기도, 교회, 예배
세상에 무릎 꿇지 않고 선한 영향력으로 이기는 청소년 다니엘, 다윗
주님 안에서 꿈꾸는 강한 영성의 청소년
-, 카리스마, 기도, 말과 돈, 공부, 복종과 섬김, 선교
 
5)어떻게 할 것인가?
기본적인 양육의 형태는 아래와 같으나 상황에 맞게 재구성 할 수 있다.
교제 간단한 식사나 다과를 준비하되 가끔 디모데가 준비해도 좋다.
찬양 한 두곡 정도 찬양으로 마음을 연다.
과제점검(weekly report 활용)
-QT : 큐티책에 롤링페이퍼를 하면서 자연스럽게 점검할 수 있다. 교사와 디모데가 같은 큐티책을 사용하면 더 효과적이다. (청매 활용)
-기도 : 아침, 수업 전, 점심, 취침 등 기도생활에 대해 점검한다. 교사와 디 모데가 함께 기도노트를 활용해도 좋다.
-성경읽기 : 성경읽기표를 이용하여 체크한다.
-성경암송 : 함께 암송구절을 암송한다.
-13: 디모데로서 봉사의 삶에 익숙해지도록 지도한다.
-전도 : 구체적으로 전한 사례가 있으면 발표하도록 한다.
-기타 : 시간 및 돈 관리, 건강관리, 교우관계 등을 점검한다.
양육교재 작은제자 외 필요한 교재를 사용한다.
기도나눔 개인 기도제목 및 학교와 교회, 나라를 위해 기도한다.
특별활동 모임 후 또는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교제의 깊이를 더한다.
 
3. 여러 형태의 학교모임
하나님의 교사들의 교사는 소수의 학생을 선발하여 그들과 관계를 맺고 밀착지도하는 디모데양육을 원칙으로 한다. 하지만 중고등학교의 상황 상 디모데 양육 외에 여러 형태의 학교모임이 존재하며 이를 위해서도 중등양육지원팀에서는 지원을 하고 있다.
 
1) 학교예배
점심시간이나 방과 후 교사와 학생들이 모여 예배를 드리는 모임이다. 신우회나 교회를 다니는 선생님들과 함께 동역할 수 있고, 교회를 다니지 않는 학생들도 참여할 수 있어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2) 동아리
자율 또는 정식 동아리로 지정받아 모임을 진행한다. 예배나 성경공부 외에 CCM, CCD 배우기, 꿈키움,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으로 구성된다.
3) 큐티모임
묵상한 내용을 나누고 함께 기도하는 모임이다. 같은 본문으로 묵상하며, 한 주에 두세 번, 또는 매일 진행되기도 한다. 말씀을 가까이 하는 훈련에 유익하다.
하나님의 소명을 쫓아 2015년부터 하청초등학교라는 선교지에 파송되어
교육선교를 하고 있는 하나님의 교사들 소속 교사선교사입니다

이진성 2016-08-07 (일) 18:35

공감합니다.

순근 행님이 종식행님 아이디로 쓰신 글인가요??

댓글주소 추천 추천 0
☞특수문자
hi
   

42.♡.136.102
42.♡.137.102
203.♡.168.174
66.♡.65.92
42.♡.161.102
54.♡.119.116
1주간 항목별 순위 Top10
후세대교회 모금게시판 좋은교사 좋은교사연수원 기독교 대표서점 갓피플몰
Copyright ⓒ www.godteachers.net. All rights reserved.